중국 메이크업 시장은 우리와는 달리 스킨케어 메이크업이 선호되고 있다. 국내의 A 쿠션도 중국서 스킨케어 쿠션으로 통하면서 높은 판매량을 달성하고 있다.이처럼 중국 뷰티 시장에서 스킨케어 메이크업 제품의 판매가 높은 이유는 중국 여성의 절반정도가 민감성 피부이기 때문으로 진단됐다.아이메이 컨설팅(艾媒咨询)이 발표한 '중국 여성 민감성 피부 백서'에 따르면 이들은 최근 민감성 전용 스킨케어 제품에서 메이크업 카테고리로 옮겨가고 있다고 밝혔다.이들은 화장품을 사용하면서도 좋은 피부 상태를 유지하고 싶어 욕구가 발생하면서 스킨케어가 되는
최근 애경산업의 쿠션이 중국에서 높은 매출 달성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만 올해부터 지속 성장여부라는 중요한 시기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특히 국내 메이크업은 중국 시장에서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메이크업 브랜드는 물론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까지 밀려났지만 3CE와 애경산업이 버팀목을 했다.최근 중국의 모경통찰(魔镜洞察) 데이터에 따르면 코로나가 종식된 지난해 중국의 온라인 메이크업 매출 성장률은 전년 대비 2%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때문에 해마다 중국 메이크업 시장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코로나가 끝난 지
실적향상 기대 종목으로 클리오가 임직원 상여금 지급을 위해 자사주를 처분한다고 지난 26일 공시하면서 주가가 폭락했고 오늘(29일)도 지속됐다.클리오는 2016년 11월 상장 당시 향후 중국 메이크업 시장의 성장을 주요 의제로 표명하면서 향후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주었다. 특히 국내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의 상장이라는 이슈가 있었다.클리오는 상장 해인 2016년 하반기에 국내에서 로드샵으로 운영하고 있는 직영샵인 클럽클리오를 중국에 론칭했고, 2017년 12월 기준으로 69개 매장을 운영해 주목받았다.하지만 중국 현지 매장의
국내 화장품이 중국 시장 활성화를 위한 돌파구를 아직 찾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2022년 7월부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플랫폼인 티몰 전체에서 마스크팩, 스킨케어, 자외선차단제, 베이스, 파우더, 수분크림, 클렌징폼, 쿠션 등 8가지 카테고리서 높은 판매량을 달성하고 있는 제품 10개에 대한 가격대와 성분 등 트랜드를 비교했다. -편집자 주- [5]7월 중국 베이스메이크업 구매 트렌드국내 업계는 국내 브랜드 대부분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메이크업의 경우에는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과 가성비 등으로
중국의 뷰티 매체는 최근 다수의 뷰티 왕홍들이 푸른색 블러셔를 적극적 추천하고 있고, 여기다 중국의 메이크업 브랜드가 컬러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출시해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중국의 메이크업 트렌드는 왕홍과 중국 로컬 브랜드가 공동으로 협력하면서 형성해 나가고 있다. 특히 이 같이 형성된 트렌드는 곧바로 샤오홍슈를 통해 뷰티 소비자의 갑론을박을 거치면서 재 확산되고 있다.국내 메이크업 브랜드는 트렌드를 주도하거나 쫓기 보다는 제품 판매에 급급하다. 과거 클리오는 중국 메이크업 시장의 미래 성장성으로 IPO에
국내 화장품업계가 중국 뷰티 시장 다시 차분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사례가 발생됐다. 오테오 국제컨설팅(欧特欧国际咨询公司)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1년간(2022년 6월부터2023년 5월까지) 전체 온라인플랫폼의 아이 메이크업 제품 매출은 103억68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7% 감소했으며 총 판매량은 2억 8800만 개, 평균 거래 가격은 36위안이다고 발표했다.특히 지난 1년 동안 전체 아이 메이크업 TOP20 브랜드는 3CE(한), JUDYDOLL(중), FLORTTE(중), 키스미(일본), 퍼펙트 다이어
중국 뷰티 시장은 도입기, 발전기, 성장기를 지나 포화기에 진입했다. 세계 각국의 화장품이 진입해 각축하고 있다. 7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K뷰티가 최근 중국 뷰티시장에서 위기다. 치열한 경쟁에도 히트제품은 늘 탄생된다. 국내 업체들의 중국 마케팅 전략수립에 작은 정보라도 전달하기위해 히트제품 마케팅방법 등을 취재했다. -편집자 주-[8]인투유는 어떻게 성공했나?2020년에 설립된 중국 국산 립스틱 브랜드 인투유(INTO YOU)는 출시 첫해 1억 위안 매출을 달성했으며 티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가장 인기있는 아이템 인투유
중국 뷰티 시장은 도입기, 발전기, 성장기를 지나 포화기에 진입했다. 세계 각국의 화장품이 진입해 각축하고 있다. 7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K뷰티가 최근 중국 뷰티시장에서 위기다. 치열한 경쟁에도 히트제품은 늘 탄생된다. 국내 업체들의 중국 마케팅 전략수립에 작은 정보라도 전달하기위해 히트제품 마케팅방법 등을 취재했다. -편집자 주-[7]blank me 쿠션 마케팅 전략.전에 한국, 일본, 유럽, 미국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대부분의 중국 메이크업 시장을 주도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과학 기술의 발전 및 중국 소
올해 1분기 중국 뷰티 시장은 메이크업 보다는 스킨케어 판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애국소비(쿼차오) 경향으로 글로벌 브랜드 보다는 중국 로컬 브랜드의 소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중국 로컬 브랜드가 상위 20개 브랜드 중 30%를 차지했다. 매출 순위이므로 고가 혹은 저가에 따라 상황은 달라지겠지만 현지 마케팅과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게다가 국내 브랜드였지만 과거에 로레알에 매각된 3CE가 여전히 강세다. 또 중국 로컬 브랜드의 점유율이 향상됐지만 국내 브랜드는 상위권에 포진되지 못했다. 때문에
아모레퍼시픽이나 엘지생활건강 등에 고가의 메이크업 제품들이 즐비하다. 중가 메이크업의 경우에는 클리오를 비롯해 에뛰드 등 많은 브랜드가 있지만 중국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특히 클리오는 상장 당시 중국의 메이크업 시장의 성장 가능성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철수했다. 에뛰드도 중국 시장에서 부진하다. 이렇듯 국내 메이크업 브랜드 및 제품이 중국 여성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고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하지만 지난 2022년에 스타일 난다의 3CE가 중국 메이크업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브랜드는
4년전에 로레알에 매각된 (주)스터일난다의 3CE 메이크업이 올들어 중국서 주목을 받고 있다는 조사기관의 보고서가 발표됐다. 또 티몰 한국관에서 파운데이션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스타일난다의 3CE는 국내의 패션업체가 만든 인디 브랜드다. 때문에 해당 파운데이션은 외국의 OEM업체가 아닌 국내 OEM업체서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따라서 티몰의 3CE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사용설명서를 통해 제조업체를 확인했다. 제조업체의 이름은 표기하지 않았지만 '한국'이라고만 표기해 제조업체를 확인하는데 부족했다.
2022년 로레알에 매각된 3CE가 4년만에 중국 메이크업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최근 O-O date 인터내셔널 컨설팅 회사가 최근 1년(2021년 9월부터 2022년 8월까지)간 중국 온라인채널의 아이메이크업 판매액을 조사한 결과 중국 메이크업 브랜드의 대표격이고 나스닥에 상장한 퍼펙트 다이어리의 매출이 전년 대비 절반 정도 하락했고 로레알의 3CE가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는 토종 브랜드를 로레알에 너무 쉽게 매각한 것이 아니냐는 판단도 있을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로레알에 매각했기 때문에 로레알이